노센스와 함께하는 데이터 분석

데이터과학자, '현장에서 바로 써먹는' 시리즈 저자

(엑셀) 노하우

(엑셀) 그래프 작성 관련 팁(혼합그래프, 누적막대, 꺾은선형)

노센스 2020. 10. 14. 01:01

이번 포스팅은 엑셀에서 그래프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여러 팁을 설명드리려 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게 막대 그래프인데 요녀석을 응용해서 보다 전문적이고, 알아보기 쉽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언제나 처럼 예를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강의 자료는 포스트 제일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아래처럼 월별로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을 정리한 표가 있습니다. 이 표를 이용해서 막대 그래프를 한 번 그려보았습니다. 기본적인 막대그래프는 『삽입』 메뉴에서 막대그래프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그래프를 보기 좋게 늘리면 아래와 같은데 매출부분을 제외하면 트랜드를 보기가 다소 어렵고, 사실 눈에 바로 들어오지 않습니다. 게다가 영업이익률의 경우 단위가 %로 다른 데이터와 단위(만원)가 달라서 아예 표시도 잘 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위 그래프를 아래처럼 한 번 꾸며보았습니다. 기존의 묶은 세로 막대형 그래프를 누적 세로 막대형 그래프로 바꾸고, 매출과 영업이익률은 콤보 기능을 통해 표식이 있는 꺽은 선형 그래프로 표시했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숫자는 그래프 위에 표시를 하고, 특이 실적치가 존재하는 월은 빨강상자로 따로 강조해보았습니다물론 간단한 코멘트도 달았구요. 아무래도 아래 그래프가 훨씬 보기가 낫죠? 이제 기본 그래프에서 아래처럼 꾸미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그래프를 선택하고, 『디자인』 메뉴에서 『차트 종류 변경』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세로 막대형』의 『누적 세로 막대형』을 선택한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일단 모든 데이터들이 누적으로 쌓여서 보이는 누적 세로 막대 그래프가 만들어집니다.

 

이제 차트의 콤보 기능을 이용해 서로 다른 양식의 차트를 하나로 보여줄건데요. 여기서 차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계열 차트 종류 변경』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매출 부분의 차트를 『누적 세로 막대형』에서 『표식이 있는 꺾은선형』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영업이익률 부분에서도 동일하게 차트를 『누적 세로 막대형』에서 『표식이 있는 꺾은선형』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런데 여기선 추가적으로 한 가지 작업이 더 필요합니다. 바로 『보조 축』의 체크박스를 선택해주는 것인데요. 그 이유는 여기서 영업이익률은 단위가 다른 Data들과 다르게 %이기 때문에 축을 다르게해서 표현해주는게 보기 좋기 때문입니다. (보조 축은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전보다는 훨씬 보기 좋은 콤보(혼합) 그래프가 완성됩니다. 그럴듯 하죠? 그런데 영업이익률의 경우 보조 축임에도 불구하고, 기본 축의 Data들과 겹쳐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축의 최대값을 좀 변경해서 보다 보기 좋게 변경할 겁니다.

 

아래처럼 보조 축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축 서식』이라는게 있습니다. 이걸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오른쪽에 축 서식 탭이 나옵니다. 여기서 최대값을 기존 30에서 100으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영업이익률의 꺾은 선형 그래프가 아래로 내려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조 축의 단위가 10으로 되어있어 좀 보기가 싫은데요. 이걸 20단위로 변경해보겠습니다.

 

보조 축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축 서식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단위의 주 항목을 10에서 20으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보조 축이 20단위로 표기되면서 덜 복잡해 보입니다.

 

이제 그래프의 『영업이익』 Data와 『매출-영업이익』 Data의 순서를 변경해볼건데요. 그래프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데이터 선택』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새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영업이익 부분을 선택하고 아래화살표(▼)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영업이익』과 『매출-영업이익』 Data의 순서가 바뀌게 되고, 이렇게 되면 그래프에서 위아래가 바뀝니다.

 

이제 복잡해보이는 그래프의 주 눈금선을 없애버릴건데요. (개인 취향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눈금선을 선택하고 Del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전보다 훨씬 깔끔하죠? ^^;; (개인 취향입니다...)

 

이제 차트 제목을 아래와 같이 "월별 매출 및 영업이익 추이"라고 써주구요.

 

그래프에서 매출과 영업이익, 영업이익률의 데이터 레이블(값)을 표기할 겁니다. 여기서 제가 매출이라는 항목을 별도로 넣어서 꺾은 선형 그래프로 넣은 이유가 있는데요.

 

왜냐하면 사실 누적 막대 그래프로 『영업이익』과 『매출-영업이익』을 그리면 이 두 값을 합친게 매출이니 굳이 『매출』이라는 항목을 넣을 필요가 없죠. 근데 만약 『매출』이라는 데이터 레이블을 알고 싶다면 『영업이익』과 『매출-영업이익』을 더하지 않는 이상 바로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이 발생하기 때문에 『매출』이라는 항목을 별도로의 꺾은 선형 그래프로 작성한 것입니다. 아마 제가 이렇게 써도 이해가 잘 안되실텐데 나중에 하다 보면 이해가 되실거에요. ^^;;


어쨌든 데이터 레이블(값)을 그래프에 표기하려면 해당 그래프에서 표기할 대상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데이터 레이블 추가』를 누르면 바로 값이 그래프 위에 표기 됩니다.

 

먼저 『매출』 항목의 레이블을 추가해 봤는데요. 아래와 같이 그래프 옆에 표기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레이블이 많다 보면 보기가 불편할 때가 있거든요. 헷갈릴 때도 있구요. 그래서 저 레이블의 위치를 정확히 그래프 위로 옮겨 보겠습니다.

 

레이블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한 뒤 『데이터 레이블 서식』에 들어가주세요.

 

그리고 레이블 위치를 오른쪽에서 위쪽으로 변경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그래프 위로 옮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나머지 부분(영업이익, 영업이익률)도 레이블을 추가해주세요.

 

그리고 특이치가 있던 5월의 경우 『삽입』 메뉴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도형』에 들어가 『직사각형』을 선택해서 빨강박스를 만들어 강조할 예정입니다.

 

직사각형을 삽입하면 아래와 같이 나올텐데요. 빨강 박스로 변신시켜주기 위해서 일단 도형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서식』 메뉴의 『도형 채우기』에서 『채우기 없음』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하늘색으로 채워진게 없어집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서식』 메뉴에서 『도형 윤곽선』을 선택하시고, 색깔을 『빨강』으로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빨강색 박스가 완성됩니다.

 

그리고 영업이익률이 유난히 낮았던 5월의 레이블을 붉은색으로 강조해 줄건데요. 5월의 레이블만 선택한 후 글자색을 빨강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5월에 특이치가 발생한 이유를 간단히 표현하기 위해 『일러스트레이션』의 도형에서 『텍스트 상자』를 선택해주세요.

 

5월의 경우 네이버 광고 실시로 인해서 매출은 높았지만, 영업이익률이 낮았는데요. 이를 요약해서 적어봤습니다.

 

강조하기 위해 글자색도 빨강색으로 하고, 기울임도 줘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월평균 부분도 녹색 박스로 강조를 한 번 해봤습니다. 오늘 포스트가 너무 길어서 잘 따라오셨는지 모르겠네요. 제 생각에 오늘 것만 제대로 익히셔도 엑셀에서 왠만한 그래프는 모두 만들고, 꾸미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혹시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파일도 첨부하오니 직접 한 번 해보세요!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170524_노센스의_엑셀강의_그래프.xlsx
0.06MB